티스토리 뷰

워크넷 홈페이지 바로가기 안내. 회사에 다니면서 경제활동을 할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지 이제야 알겠습니다. 이전에는 언제라도 내가 할수 있는 일도 많고 일자리도 있다고 생각했지만 경기가 좋지 않은 상태에서는 확실히 어렵더군요. 그래서 알아보려는 곳이 워크넷이라고 하는 곳인데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곳입니다.

시작하기 전에 먼저 말씀드리는 부분은 워크넷이라는 곳이 구직을 위한 분들만 사용하게 되는 곳은 아니란 것입니다. 어떤분은 직장을 찾는 사람만 여기에 온다고 생각하는데 구인을 원하는 회사, 자영업자분들도 쓰셔야 하는곳이죠. 물고기가 있어야 잡을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할까요? 그래서 구인구직 홈페이지 라고 불리기도 하는 것이겠죠.

검색을 하다보니 여기와 연관된 홈페이지들이 몇개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예를 들면 HRD-Net이라는 것은 직업에 필요한 능력을 개발할수 있도록 교육적으로 연계하는 서비스를 예기하는 것이고 직장에 들어가면 고용보험이라는 것을 통해서 근로자로써 보호를 받을 제도적 장치가 준비됩니다. 이력서를 쓰기 위한게 워크넷이구요.

고용노동부 워크넷 공식 홈페이지 https://work.go.kr/

주소를 검색하셔서 사이트에 들어가보시면 진짜 감당이 안될정도로 많은 취업정보를 확인해보실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람을 많이 구하는데 왜 난 모르고 살았는지 하는 생각이 들정도로 너무 많은데요. 이제 부터가 여러분들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접속은 알려드렸지만 당신의 진로는 제가 알려드릴수 없거든요.

어떤 직업이 나에게 맞는 것일까? 제대로 된 결정이 맞을까라는 생각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은 하게되는 것 같은데요. 그렇다고 무턱대고 아무곳이나 이력서를 제출하다니 안맞으면 어떻하지 라는 생각과 나중에 후회할까봐 망설여지게 되는데요. 그럴때는 워크넷에서 참고삼아 제공하는 직업 진로 메뉴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직업 선택에 폭을 넓혀주는 진로 심리 검사

지금 보시는 화면은 어른이라면 해보실수 있는 심리검사의 결과 입니다. 이것이 무엇인가 하면 인간은 누구나 장점 또는 잘하는 것, 관심있는 부분이 있기 마련입니다. 절대적인 항목이 없더라도 근소하게 나마 다른것보다는 괜찮다고 생각하는 것이 있다는 것이죠. 이건 우리도 정확하게 알지못하는 부분이기때문에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서 체크를 해보는 것입니다.

결과 분석을 프로파일 해석이라고 써두었는데 이를 읽어보시면 좀더 명확하게 알수 있을것 같아요. 점수를 보았을때 100이 평균이고 그 이상이라면 괜찮다. 이하면 조금 부족하다 라는 의미같은데요. 언어력이 높은가 아니면 집중력이 좋은가 등등에 따라서 자신에게 적절한 일자리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워크넷 채용정보에서 구직신청하는 방법은?

당연히 기본적으로 사용을 하시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라는 것을 진행해야합니다. 일반적인 부분이라서 따로 언급할만한 내용은 없으니 바로 해보시고 이후에는 본인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쓰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갑자기 쓰라고 해서 당황하셨을 수도 있지만 취업에 필요한 기본 서류이기 때문에 하나정도는 정성들여서 만들어 놓으시는것이 당연히 좋겠죠.

 

거기까지 마무리 하셨다면 이제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채용정보라고 쓰여진 메뉴를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본인에게 맞는 또는 원하는 회사를 찾아봐야 할탠데요. 방법은 크게 보면 3가지 정도로 나눠볼수 있습니다.

 

1. 검색어로 직종/회사 찾기.

2. 이미 만들어진 직종 분류에서 선택하기.

3. 근무 지역을 기준으로 확인하기.

 

이정도인데 본인이 우선시 하는 부분 이용해서 구인공고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에서 채용하는 회사에 이력서를 제출하는 것은 보통 워크넷에서 이미 작성한 것을 내는 기업도 있고 자체적으로 따로 홈페이지 또는 이메일로 보내는 경우가 있으니 이부분은 확인해보세요.

댓글